[항공] 쉘 모델 (SHELL MODEL)

2022. 8. 18. 18:17자격증/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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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킨스(Hawkins, 1975)'는 '에드워드(Edward, 1972)'가 고안한 기존의 "SHEL 모델"을 수정하여 새로운 "SHELL 모델"을 그림과 같이 제시하였다. 이는 많은 항공기 사고에서 밝혀진 원인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유용한 수단이 되었다. 또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추진하는 인적요인에 대한 이론적 모태가 되기도 하였다.

 

 SHELL 모델의 중심에는 'L', '라이브웨어(Liveware)'가 있는데, 이는 자기 자신을 의미한다.

 'S'는 '소프트웨어(Software)'로서 자신과 관련된 법, 규정, 절차, 각종 메뉴얼, 점검표 등 즉 소프트웨어 관계를 의미한다.

 'E'는 '환경(Environment)'로서 날씨, 기온 등은 물론 조명, 습도, 소음 등의 물리적 환경들도 포함된다.

 'H'는 '하드웨어(Hardware)'로서 각종 시설, 장비, 공구 등의 하드웨어의 관계를 의미한다.

 'L'은 '라이브웨어(Liveware)'로서 함께 작업을 수행하는 동료를 비롯하여 자신의 업무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자신을 중심으로 한 주변의 모든 요소들은 자신의 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업무의 효용성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업무에서 이들의 상호 연관성을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한 가운데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는 것과 이러한 요소들의 통합이 인적요인의 이론적인 배경이라는 사실이다.

 

 이후에 '호킨스(Hawkins)'는 더 나가가 해당 사람이 속한 사회의 문화적 배경(C; Culture)을 포함시켜 SCHELL 모델을 개발하였으나, 이것보다는 '해크먼(Hackman)'과 '존스턴(Johnston)'이 개발한 SCHELL 모델이 더욱 효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 모델에서 C란 승무원자원관리(CRM: Crew Resource Management)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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